일상속의 생활정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들이 알아야할 꿀 적금

파이프라인을 위하여 2021. 6. 18. 15:30

꿀 적금을 찾아서

4%이상의 이자를 주는 저축상품을 요즘 찾아보실수 있으신가요?

가끔씩 아이들 대상으로 높은 금리의 특별판매 상품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이런 상품들은 한정기간, 한정수량인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특별상품들을 찾아 다니기도 합니다. 

시중에 흔하게 접하는 상품들은 3%이하의 이자만 주는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자율 250%가 넘는 고이율 적금이 있다고 한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정말로 그런 상품이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상품입니다. 

150%의 이자가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제입니다. 

2년제는 매달 12만오천원씩 3백만원을 넣고 2년 뒤 천이백만원과 원금에 대한 이자를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청년내일채움공제 상품은 청년들에게는 목돈 마련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판매되고 있는 적금 상품의 경우 금리가 2~3%에 불과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150% 이상의 이자가 가능할까요?

바로 청년내일채움공제가 정부와 기업, 직장인이 함께 돈을 넣는 매칭펀드 방식으로 운영되기때문입니다. 

직장인이 2년 동안 30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600만원, 기업이 300만원을 지원해 1200만원을 만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면 기업이 추가로 지원금을 주는 것처럼 보일수 있지만,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사실상 정부자금으로 만들어집니다. 즉, 기업에서 일부 금액을 내는 형식이지만 정부가 기업에 직원 1인당 현금으로 더 많은 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기업은 역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청년과 기업 모두 가입

청년과 기업이 모두 가입하여야 합니다. 

나중에 다시 가입할 수 있는 기회는 없습니다. 

그럼 여기서 가입할 수 있는 자격조건을 알아볼까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과 기업이 모두 가입 되어야 한다는 것이 전제조건입니다.

그래서 양쪽 모두의 자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단 청년의 경우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한 중소, 중견기업에 다니는 직장인 중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이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생애 최초 취업이라는 점을 만족해야 합니다. 

생애 최초 취업이란 중소, 중경 기업기준이기때문에 대기업에 다니다가 이직해 처음으로 중소, 중견기업에서 근무한다면 해당이 됩니다. 

그리고 고용보험 가입이 12개월 이내여야 하는데, 최종 졸업 이후 기준이며 아르바이트 등으로 가입하더라도3개월 이하 단기 고용보험 가입은 산정에서 빠집니다.

2년형 가입자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더라도 6개월의 실직기간이 있을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올해 3월31일 이전 퇴사자의 경우엔 실직기간과 무관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취업성공패키지 이수 등 조건이 많았는데, 이제는 조건이 완화되어 위 조건만 만족하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소득층의 근속수당과는 중복이 되지 않는점 유의하십시오. 

 

전에는 공제 가입 후 퇴사를 할 경우, 나중에 다시 가입을 할수 없었지만, 이제는

3개월 안에 퇴사를 할 경우 한번만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재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습니다. 2018년 4월 1일 이후 퇴사자부터 적용됩니다.

 

기업은 업종 상관없이 5인 이상의 사업장이면 어디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직원에게 최저임금의 100%이상을 월급으로 주어야 합니다. 

최저임금을 준수하는 곳이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비영리 목적의 사업자 및 법인 그리고 소비향락업 등에 해당하는 경우

불가능합니다.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이상~5인미만 기업도 참여 가능.

신청방법

정규직 채용 전의 청년이라면 워크넷-청년내일채움공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후 운영기관에서 자격심사를 거쳐 기업과 운영기간 간 지원협약을

체결합니다. 그후에 정규직 채용이 되면 기업이 운영기관에 채용명단을 통보하고 청년과

함께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청약신청을 하면 완료가 됩니다. 

 

정규직 채용된 청년이 신청하는 경우에도 온라인 신청부터의 과정은 같습니다. 

중간에 정규직 채용전환되는 부분만 차이가 있습니다. 

청약신청 후 승인이 되면 계약이 성립됩니다. 성립후에 3개월이내에 취소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청년들을 위한 많은 지원정책이 나와서 젊은이들이 살기 좋은 사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busi/tmrrwDeductEmpInfo.do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busi/tmrrwDeductEmpInfo.do

사업소개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업소개 청년은 장기근속과 목돈마련의 기회를, 기업은 우수인재 확보의 기회를 잡으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www.work.go.kr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